티스토리 유입 분석, 구글 검색어는 뭘까?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

마케팅

티스토리 유입 분석, 구글 검색어는 뭘까?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

천군양♡ 2022. 7. 5. 19:00
728x90
728x90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노출이 안된다는 사실은 아마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다음과 함께 구글 검색을 노리는 전략을 사용해보아야 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유입경로를 보다 보면 구글에선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우연한 계기로 이전에 등록해놨던 구글 서치콘솔을 들어가 보았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에 검색이 되도록 사이트를 등록해두는 플러그인으로, 처음 티스토리를 세팅할 때에 필수코스로 거쳐가는 과정입니다. 티스토리 개설 후에 네이버와 구글 등의 검색노출을 위해서는 두 가지 플러그인을 설정해주셔야 하는데, 아직 안해주셨다면 제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그렇다면 이제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게 되면 메인 페이지에는 이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게 되며 [시작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개요

저는 이미 구글 서치콘솔과 티스토리를 연계해둔 상태이다 보니 바로 이렇게 나오게 되는데요. 현재 보이는 실적은 검색어 노출과 클릭수를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실적 자세히 보기

그렇다면 이제 실적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래프가 나오고 앞서 보았던 클릭수와 더불어 노출수도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CTR노출대비 클릭률이고 평균 게재 순위검색에서 노출되는 평균 순위라 보시면 됩니다.

하단으로 좀 내려가 보면 구글 검색 키워드들을 살펴보실 수 있고 노출에 비해 클릭률이 어느 정도인지 볼 수 있어요. 수원역 물품보관함은 절반 정도가 제 블로그를 클릭하고 있었네요! 안그래도 주차정보들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었는데 역시 구글의 힘은 대단한가 봅니다. 그 외에도 위의 카테고리를 보면 기기(PC/모바일), 검색노출(페이지, 이미지 등), 날짜 별로도 구글 검색의 현황을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구글 검색에도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구글 서치콘솔을 잘 이용하다 보면 좀더 검색 노출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 티스토리 방문자 지수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복잡한 구글 생태계를 이해하고 공부를 하는 데에는 좀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티스토리를 열심히 키워보도록 해야겠다. 앞으로 이 글에서도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이 있다면 작성을 해둘 예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