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돈이 왜 모이지 않을까? 지출의 흐름과 분류부터 다시 보자

천군양♡ 2022. 7. 15. 16:24
728x90
728x90

짠테크는 실패하기 쉽다. 대신 쪼개라.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소비를 줄이는 것은 좋지만, 과도하게 소비를 줄이고 아끼는 것은 실패하기 쉬우며, 주변 인심을 잃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사람마다 처해져 있는 상황이 다르다 보니 쉽게 줄일 수 없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의 지출현황을 토대로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출의 흐름과 분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한달 지출을 분류하고 소비 쪼개기

가계부를 쓰다 보면 소득과 소비를 분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소득은 급여부분이 대부분이겠지만 소비는 다양하다. 그래서 내가 나누어 본 분류는 다음과 같으며, 지출의 빈도에 따라서 나누어 보았다.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

1. 고정지출

- 매달 고정적으로 같은 비용으로 나가는 지출이다. 핸드폰을 사용하였을 시에 통신비, 출퇴근이나 이동을 할 때 내는 교통비, 자차가 있다면 자차 유지를 위해 필요한 기름값 등의 자동차 유지비, 보험료, 월세나 관리비 등이 있다. 또한 학원 등의 자기개발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고정지출에 포함될 수 있을 거 같다.

[카드뉴스] ‘한달 점심값 30만원?’ 직장인 점심 풍경이 달라졌다 - 아시아투데이 (asiatoday.co.kr)

2. 회사에서 나가는 지출

- 출근을 하게 되면 점심시간이 있고 카페에서 커피를 테이크아웃을 하거나, 간식을 먹는 등의 지출이 발생할 수 있다.

- 주 5일 출근을 한다고 하면 한 달에 20회 정도는 회사에서 나갈 수 있는 지출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3. 생활비

- 저녁 식사, 마트, 간식 등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지출이 여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지출

1. 문화생활 및 대인관계 / 여행

- 주말에 약속이 있거나 문화생활을 하는 경우 등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친구를 만나거나 연인과 데이트를 하게 되면 식당, 카페는 필수적으로 거쳐간다. 그 외에 전시, 영화 등의 문화생활이나 게임, 모임 등이 이에 속한다.

- 여행을 가고자 계획을 했다면 따로 모아두는 것도 좋다.

 

2. 쇼핑 / 뷰티 / 의료

- 쇼핑을 하거나 병원 방문 등이 있을 시에 지출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특이한 사항이 없는 경우 발생하지 않는 지출입니다.

 

3. 경조사

- 축의금, 부조금 등의 경조사가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지출입니다.

 

1. 고정지출 
 - 항상 같은 비용으로 나가는 지출이므로 주거래통장으로 지출한다.

2. 회사에서 나가는 지출 / 생활비
- 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로 지출한다.

 

3. 문화생활 및 대인관계
- 놀이통장 및 데이트통장으로 지출한다.

- 자주 만나는 사람들이라면 '계모임'

 

3. 쇼핑 / 뷰티 / 의료 / 경조사

- 비상금통장으로 지출한다.

 

▶결론 : 주거래통장(월급통장) / 주거래 신용,체크카드 / 놀이통장(데이트통장) / 비상금통장

지출을 위해 저축한다.

  • 지출의 목적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비용만큼 소비하도록 한다.
  • 주거래통장인 경우 고정적으로 나가게 되는 비용만을,놀이통장과 비상금통장은 내 자신에게 약속한 비용을 꾸준하게 넣도록 해야 한다.
  • 회사에서 나가는 지출 및 생활비 지출 조절이 어려운 경우 주거래통장과 주거래카드 계좌를 분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나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어느 정도 저축을 할 수 있는지 우선적으로 파악한다.
  • 목표한 금액을 다 사용하겠다 생각하는 것이 아닌 남기겠다 하고 비상금통장에 저축한다.

지출을 위한 저축과 미래를 위한 저축은 다르다.

적금, 주택청약, 투자 등은 지출과는 다르다. 따라서 저축을 위한 저축과 지출을 위한 저축은 분리되어야 한다. 나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우선 저축하고자 하는 비용을 계산해보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