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마케팅

자영업자를 위한 브랜드 블로그 관리방법, 스스로 터득해나가려면?

천군양♡ 2022. 9. 13. 15:19
728x90

3~4년간 저는 블로그 및 SNS 마케팅 업종에 종사하며, 그동안 해왔던 주된 업무는 사업장의 블로그를 대행하여 홍보하는 업무를 해왔습니다. 도예과를 졸업하여 특별한 전공 지식 없이 취업을 했던 바이럴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면서 웨딩, 뷰티, 제품, 교육, 병원 등 30여개의 브랜드 블로그들을 대행하여 그 업체들만의 특성을 잘 살려서 블로그를 관리해 왔었는데요.
수많은 업체들의 블로그를 대행하여 관리해오면서 이러한 부분들을 사업주들이 직접 파악하여 관리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뜻

초반에 네이버에서는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를 운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고, 이어서 나온 게 블로그였습니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한다는 뜻을 가진 블로그(Blog)는 개인의 홈페이지와 같은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온라인 상에서 자기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어서 자기자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공간이 되기도 하였으며, 이러하듯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블로그를 브랜드 블로그라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 포털 엔진인 네이버 검색노출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자유자제로 자신의 콘텐츠를 표현을 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SNS 채널이 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하는 네이버의 특성상, 블로그 관리가 쉽게 되어있다는 점에서 누구든지 도전해 볼 수 있는 SNS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이유

누구나 관리를 할 수 있는 SNS임에도 불구하고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이유가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시간적인 문제입니다. 자신의 사업에 신경쓰기에도 분주한 사업주분들은 블로그까지 신경쓸 겨를이 없는 것이죠. 그렇다 보니 광고대행사를 통해 관리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SNS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카카오뷰 등 여러가지가 있을 텐데요. 이러한 SNS들을 어떻게 응용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대행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경우가 있으며, 어떠한 전략을 이용해서 홍보하는지 감이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고대행사에는 패키지 상품을 가지고 있어 브랜드 블로그 세팅부터 그 외에 다른 채널이나 체험단, 검색광고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사업주에게는 여러 방면으로 SNS 홍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블로그를 직접 관리해야 하는 이유

글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는 꾸준함만 있다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의 로직이나 퀄리티 등에는 고민이 필요하겠지만 자신이 가장 잘 알고 관심있어하는 분야에서 뜻을 발휘하고 있는 사업주라면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것보다 더 좋은 블로그로 만들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터로써 브랜드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얕은 지식과 정보들로만 공장형으로 콘텐츠를 생산해왔습니다. 하지만 사업주 분들이 직접 블로그를 꾸며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줌으로써 좋은 콘텐츠들을 생산해내고 예비 고객들에게 호감 가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종합적인 마케팅 상품을 하고자 한다면 광고대행사,
브랜드 블로그부터 차근차근 시작하고 싶다면 사업주가 직접.

저는 브랜드 블로그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사업주 분들을 위해서 브랜드 블로그 관리 방법에 대해서 차근 차근 다뤄보고자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제가 알려주는 노하우를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잘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