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한 블로그 작성 방법

마케팅

AI를 이용한 블로그 작성 방법

유량의민족 2026. 2. 9. 11:14
728x90
728x90

AI 블로그 글쓰기,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AI의 발전으로 블로그 글쓰는 작업이

뭔가 비효율적이라 생각이 들거에요

 

하지만, AI를 이용하여 초안을 잡고

인간이 덧붙이게 되면,

경쟁력 있는 블로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AI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발굴

블로그의 시작은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직접 검색 트렌드를 분석하여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기도 하지만, 주제가 막막할 때는 AI에게 현재 인기 있는 키워드나 세부 키워드를 제안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예시]
"요즘 리빙 블로그에서 30대 주부들이 많이 검색하는 '주방 용품' 관련 세부 키워드 10개만 추천해줘."

2. 글의 구조(목차) 기획하기

키워드가 정해졌다면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기획해야 합니다. 이를 목차라고 하는데요. 제품 후기를 작성한다고 하면 [구매 동기 - 구매처/가격 - 언박싱 - 사용 후기 - 총평] 이런 식으로 구성을 할 것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본문 내에 명확한 소제목을 만들어줘야 지수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블로그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에 맞는 목차와 소제목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예시]
"‘주방 물기 잘 마르는 키친타올’ 키워드로 블로그 글 목차만 만들어줘. 실사용 후기 느낌이 나도록 소제목 5개 구성해줘."

3. 각 소제목마다 글 작성

AI에게 한 번에 긴 글을 요청하면 문맥의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소제목 별로 단계를 나누어 '개별 요청'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제목 하나당 3~5줄 정도로 짧게 끊어서 초안을 요청해 보세요. AI가 특정 주제에만 집중하여 훨씬 밀도 있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어냅니다. 이때 제품명이나 방문 장소명을 명확히 알려주어야 엉뚱한 정보가 섞이지 않습니다.

[프롬프트 예시]
'뽀송 주방 키친타올' 리뷰 블로그를 쓸 거야. 목차 중 첫 번째인 [1. 행주 대신 선택한 이유] 부분에 대해서만 먼저 작성해줘

4. 내 경험을 넣어주기

AI의 도움은 여기까지, 완성도 높은 포스팅을 위해선 글 사이사이에 나의 실제 경험을 넣어줘야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 로봇은 단순 정보 나열보다 작성자의 고유한 체험이 담긴 글에 훨씬 더 높은 점수를 줍니다. 문단마다 본인만이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 감정, 혹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과의 비교 데이터를 한 줄씩만 섞어주세요. 이때서야 비로소 사람냄새가 나는 포스팅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특히, 글을 시작하는 서론과 끝맺는 본론만큼은 꼭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 추가 예시]
- 상황: "아침 설거지 후에 조리대 물기를 닦아보니..."
- 비교: "기존에 쓰던 다이소 제품보다는 훨씬 탄탄한 느낌..."
- 반전: "처음엔 너무 두꺼운가 싶었는데 쓸수록 편하네요."

5. 팩트 체크 필수

AI는 간혹 그럴듯한 문장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핵심 스펙, 성분 함량, 현재 판매 가격, 혹은 장소의 운영 시간과 같은 민감한 정보는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나 최신 뉴스 등을 통해 크로스체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잘못된 정보가 담긴 포스팅은 독자의 신뢰를 잃을 뿐만 아니라, '부정확한 콘텐츠'로 분류되어 블로그 지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 검토 단계에서 수치와 고유 명사만큼은 반드시 본인의 눈으로 재확인하세요.

💡 주의사항: 특히 성분이나 의학적 효능에 대한 내용은 AI의 말을 그대로 믿지 말고 직접 확인 후 기재해야 저품질을 피할 수 있습니다.

Post-it AI 블로그 포스팅 5계명 요약
1. 분석하기: 키워드는 내가 직접 정하거나 AI에게 추천받기
2. 기획하기: 본문에 소제목을 명확히 나누어 구조 잡기
3. 끊어쓰기: 문단은 3~5줄씩 짧게 요청하여 자연스럽게 만들기
4. 경험넣기: 나만의 상황과 비교 데이터를 한 스푼 섞기
5. 확인하기: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마지막 팩트 체크는 필수
 

마치며

AI는 훌륭한 비서일 뿐, 글의 주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오늘 정리해 드린 5단계 공식을 통해

앞으로 여러분들의 블로거 생활이

편해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