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어떻게 다른가요?

콘텐츠/Design

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어떻게 다른가요?

천군양♡ 2021. 10. 8. 11:46
728x90
728x90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게 된다면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두 가지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은 레이어 위주, 일러스트레이터는 패스 위주

adobe 홈페이지

포토샵은 레이어를 쌓아가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들을 쌓아올리거나 보다 화려한 느낌의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adobe 홈페이지

일러스트레이터는 선과 면을 응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해냅니다. 패스와 오브젝트를 겹치고 수정하는 등을 통해서 깔끔하고 딱 떨어진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포토샵 안에서도 패스 작업이 가능하지만 보통은 누끼를 따거나 간단한 도형을 만들 때에만 사용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보다는 포토샵이 먼저 나왔다 보니 패스에 좀더 특화된 일러스트레이터가 나온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포토샵은 웹 기반, 일러스트레이터는 인쇄 기반

adobe 홈페이지

점 단위의 픽셀로만 이루어져 있는 포토샵과 달리, 일러스트레이터는 포인트와 패스로 이루어진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빛의 색상을 사용하는 포토샵의 경우에는 LED 등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인 RGB를 기본으로 합니다.

RGB의 경우에는 빛의 3원색을 이용한 것으로 웹용에서 출력되는 그래픽에 적합한 색상이며, 웹 및 앱 디자인, 동영상 등에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adobe 홈페이지

반면,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인쇄하는 볼 수 있는 색상인 색의 3원색, CMYK 색상을 기본으로 합니다. 그렇다 보니 대형 인쇄물 작업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쇄를 할 때에는 무조건 일러스트레이터, 웹이미지에서는 무조건 포토샵을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진이나 아트워크를 인쇄를 해야 할 때에는 포토샵에서 CMYK로 설정할 수 있으며, 모션그래픽이나 UI/UX를 작업해야 하는 경우 일러스트레이터에서도 마찬가지로 RGB 작업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에서의 유리한 작업
- 사진보정이나 편집이 필요한 경우
- 부드러운 느낌의 콘텐츠를 표현하고 싶은 경우
- 타블렛 등을 이용한 디지털드로잉을 하는 경우

일러스트레이터에서의 유리한 작업
- 명함, 포스터, 팜플렛 등 인쇄물을 작업할 경우
- 로고, 캐릭터 새로운 이미지 창작이 필요한 경우
- 대형 작업물을 하는 경우에도 깨지지 않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우 : 포스터, 카드뉴스 등 콘텐츠 디자인

오늘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 공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