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마케팅

개인사업자를 위한 블로그 마케팅 TIP <브랜드 블로그 관리>

천군양♡ 2022. 3. 22.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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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마케팅 분야에서 3년차 근무 중인 마케터입니다.

현대인들은 SNS를 통해 정보를 얻고 후기를 보고 업체를 방문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SNS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네이버'이지만 사실 블로그 서비스를 하고 있는 포털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는 유저가 가장 많으며 초보자분들도 접할 수 있는 쉬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심자에게는 도전해보기 좋은 소재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 블로그 시작하기 전 세팅

블로그는 브랜드를 보여줄 수 있는 홈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선 사람들에게 보여질 메인 페이지를 어떻게 디자인 해야 할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메인 디자인 페이지 뿐만 아니라 블로그 소개, 카테고리도 그에 맞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설정들은 블로그 내에서 모두 하실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업체의 아이덴티티가 드러날 수 있게끔 디자인 해주시면 됩니다.

 

포스팅은 어떻게 작성할까?

모든 세팅이 끝났으면 이제 블로그에 내용들을 채워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걸 무슨 글을 써야할지, 얼마나 자주 써야할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래서 나누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욕심내지 말고 꾸준하게 습관부터

장문의 글을 갑자기 쓴다는 건 처음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처음 글을 쓰면서 끙끙대고 매일 매일 많은 글을 쓰려고 하면 쉽게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주1회를 목표로, 그 이후에 조금씩 발행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시에 가장 이상적인 발행량은 주 2~3회 정도라 생각 됩니다.

포스팅에 적어야 하는 내용

나의 사업과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 만든 블로그이다 보니 내 브랜드와 관련한 내용을 적어야겠다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블로그에 담아낼 주제들은 무궁무진합니다.

 

1. 새로운 서비스 및 소식

 첫글은 업체를 소개하는 글, 그 이후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소식들을 적으면 됩니다. 가령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던지, 신메뉴를 출시했다던지, 패키지 상품을 추가했다는 등의 내용들입니다.

 

2. 정보성 포스팅

포스팅을 할 때에는 블로그 방문자가 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는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업체의 사장님이라면 그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보일수록 신뢰도가 쌓이며, 실질적으로 방문자들을 유입시키는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업체 소개 및 새로운 소식과 더불어 이러한 정보성글을 곁들이면 블로그 유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장님의 일상글도 함께 작성해주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성이나 일상 글을 남기고 마지막 하단에 업체를 간단하게 소개해주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아래에 예시를 통해 업체 성격에 따라 어떠한 포스팅이 들어가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웨딩 : 신부신랑들이 알면 좋은 꿀팁
수리 및 공사 : 수리 및 공사 사례
병원 : 건강정보, 실생활 건강

이웃관리

이제 콘텐츠를 어느 정도 채워넣었다면 이웃 관리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블로그 이웃이란 팔로우 개념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웃을 하느냐에 따라서 방문자 유입률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이웃과 서로이웃으로 나뉩니다. 이웃을 신청하게 되면 내가 팔로우를 하게 되는 것이며, 서로이웃을 하게 되면 맞팔로우를 신청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처음 이웃을 늘리기 위해서는 서로이웃을 통해 내 블로그의 이웃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웃을 신청할 때에는 관심사에 맞는 블로거들에게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홈에 주제별 보기를 선택하신 후 관심사가 비슷한 블로거들 위주로 신청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로이웃은 수락이 되어야 성사가 되기 때문에 잘 맞는 곳으로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주기적인 통계 확인

네이버 블로그 통계에는 하루 방문자가 몇 명인지, 어떤 글이 인기가 많은지 등이 기록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통계를 확인해주시면서 인기 있는 글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맞게 방향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계를 확인하시려면 프로필 하단에 관리, 통계 에서 통계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 중에서 확인해 주셔야 할 것은 좌측에 사용자 분석 > 유입분석, 순위 > 조회수 순위 입니다. 유입분석은 검색인지, 플레이스인지 등에 따라서 어떻게 유입이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수 순위는 가장 인기가 많은 글을 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체험단을 진행하고 싶다면

블로그 체험단은 기존에 영향력이 있는 블로거들에게 자신의 업체를 체험 후 글을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체험단의 경우 체험단을 진행하는 업체를 통해서 의뢰를 하게 되면 블로거 외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까지도 섭외를 해주시는데요. 인플루언서 블로거들에게 직접 쪽지 등을 통해서 직접 의뢰를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이미 영향력을 갖추고 있는 블로거들을 섭외한다면 좀더 검색노출에 유리해져서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직접 체험 후에 후기 형식으로 작성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아마 처음에는 어려운 부분도 많으실 거고 세팅을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할애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거나 개인적으로 의뢰를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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