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주차정보

코레일 KTX 할인 :: 경북 여행경비지원 (신청방법/지원금 받는 방법/레일플러스카드/환불규정)

천군양♡ 2022. 6. 24. 14:09
728x90

 


장거리 연애를 하는 사람으로써 코레일 KTX 비용을 무시할 수가 없었다. 서울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으로써 버스보다는 기차를 선호하기 때문에 매번 코레일을 이용해왔었는데 이번 여름에 반가운 소식이 있어 경북 여행경비 지원 이벤트에 대해서 남겨보려고 한다!

 

경북 여행경비 지원 이벤트

6월 초부터 시작된 경북 여행경비 지원 이벤트는 경북 여행을 하고서 영수증을 청구하면 경비를 레일플러스카드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KTX-이음에서는 풍기, 영주, 안동이 해당
- 서울역을 비롯한 광명, 수원, 천안아산, 오송, 대전, 심지어 경남지역인 부산역에서 출발하는 KTX 경부 동해선의 경우에는 김천구미, 신경주, 동대구, 포항이 해당

 

이 안에 동대구도 포함되어 있지만 동대구는 경유로 거쳐하는 지역으로, 대구를 제외한 경북지역의 영수증을 청구해야 한다. 아마 경북 지역 중에서 KTX 노선이 지나지 않는 지역(청도, 영천, 경산 등)이 있을 수도 있고, KTX 노선이 지나는 곳이라도 무관한 거 같다.

 

지원금은 각 지역마다 다르다. KTX-이음이 애초에 교통비가 좀더 저렴하다 보니 지원금액이 조금 적고, 그 외에 동해선을 지나는 KTX의 경우에는 2만원대이다.

 

경비지원 KTX 예약하기

 1. 코레일앱에서 하단에 [관광상품] >  [행복의 시작, 친환경 경북여행] 선택

 2.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상품예약을 눌러주면 된다.

김천구미/신경주/동대구/포항인 경우 왼쪽 [경부선/동해선] 선택, 안동/풍기/영주인 경우 오른쪽 [중앙선] 선택

 3. 예약 날짜와 차편을 선택하여 결제한다.

상품예약은 최소 이틀 전부터 해주어야 하고, 차편은 원래 있던 KTX 차편에 비해 적다.
또한 일반 KTX 비용보다는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판매되고 있다.

예약 내역 확인 방법

승차권에 들어가면 예매된 티켓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여행상품 예약 및 확인] 에서 봐주셔야 하며, 들어간 뒤에 [여행상품이용권] 을 눌러주시면 시간과 좌석을 볼 수 있다.

 

지원금 받는 방법

 1. KTX 이용 후에 그 지역 안에서 결제한 영수증을 구비한다.

✔️ 여행상품을 이용하여 그 지역에 갔다면, 그 지역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받는다.
✔️ 첨부 영수증 대상은 유료 관광지 입장권이나 숙박 영수증, 식음료 영수증이다.

✔️ 식음료 영수증은 1만원 이상이여야 한다.

✔️ 도착이 동대구인 경우, 동대구 외에 경북지역의 영수증을 받는다.
✔️ 영수증은 실물영수증 외에도 간이영수증, 모바일 영수증, 현금영수증도 첨부 가능하다.

✔️ 숙박영수증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레일플러스카드 1매 지급 후에 여행그룹마다 추가로 1매 지급한다고 한다.

  (1인 여행자 숙박 영수증 제출 > 2매 지급)

2. 여행센터에서 영수증을 제출한다.

영수증 제출은 KTX 이용 3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각 역내에 있는 매표창구, 동대구역 같은 경우에는 철도관광/여행센터 내에서도 지급이 가능하다.

 

 

 

반응형

레일플러스카드 활용방안

 

레일플러스카드는 각종 대중교통은 물론, 편의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하단에 카드번호가 있는데 어플에 등록을 하면 모바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앞으로 KTX 탈 일이 많다 보니 꾸준히 모아두었다가 KTX를 탈 때에 사용할 예정이다.

 

취소 환불 정책

상품 예약완료 발권 후 예약취소 변경 시 별도의 취소수수료가 적용

 

여행출발일 3일 이전까지 : 전액환불
여행출발일 2일 전까지 : 90% 환불
여행출발일 1일 전까지 : 80% 환불
여행출발일 반환불가

 

일반 발권인 경우에는 당일환불도 수수료가 들더라도 가능한데 얘는 안 되는 모양이다.

아무튼 활용을 잘 해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22.07.21 - [주차정보] - 코레일 KTX 할인 제도 :: N카드 한달 사용 후기

728x90